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이야기/인사이트

칩스 법 (CHIPS ACT) 이야기: (1) 칩스법의 최대 수혜주와 수혜국

by 마르쉘 2023. 4. 30.

 

조선비즈 2023년 1월 4일 기사 중

 

 

파운드리 시장

2022년 기준으로 7nm이하 파운드리 매출액은 당연코 TSMC가 부동의 1위 (400억 규모 추정)이며 그 뒤를 아주 큰 격차로 삼성전자가 따라가고 (약 50억 규모) 있습니다.

 

 정부와 언론에서 다루는 칩스 법은 누가 봐도 중국의 반도체 산업 압박을 위한 미국의 규제 활동인 것은 맞습니다.

2023년 초 칩스 법 발표 이후 중국 YMTC 등의 주요 메모리 업체들은 미국 소재 장비 회사의 신규 반도체 제조 장비의 수입 길이 막히자 기존에 구매했던 장비들을 분해하여 부품 유지 보수에 활용하는 등 정말 마른 수건을 쥐어짜면서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미국이 규제를 강화하면 할수록 중국 업체들이 불리해지는 것은 충분히 예상되는 것이죠.

 

하지만 그게 다 일까요?

 

 

칩스법의 최대 수혜주와 진짜 수혜주

 미국의 칩스 법으로 가장 큰 수혜를 받는, 즉 최대 수혜주는 미국 기업인 인텔입니다. 하지만 전체 국가 단위로 본다면 그것보다 더 큰 혜택을 받는 것은 바로 우리, 대한민국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기싸움 사이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등 터지면서 눈치 보고 있는데 무슨 수혜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미국의 반도체 제조업은 미국 경제 비중의 일부분일 뿐이지만 한국은 국가 경제가 제조업, 특히 반도체 중에서도 메모리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한민국이 아닌 중국 같은 나라가 자본과 노동력을 투자해 반도체 굴기에 성공한다면 가장 큰 타격을 입는 것도 바로 우리나라입니다.

 

 

칩스법 숨은 의미

 먼저 칩스법의 보조금 신청 기준을 보면 최첨단 공정을 기준으로 삼고 있는데, 최첨단 공정의 기준은 5nm 미만으로 3~4nm급의 선단 공정을 우선 심사하겠다는 의미로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파운드리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우리나라의 반도체 업체들 대상이 아닌 반도체 점유율이 큰, 즉 TSMC에게 더 큰 규제 영향을 주는 것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칩스법의 세부 지침 중 미국 팹리스 업체들에 한하여 미국 내 반도체 생산 (파운드리)을 요청할 것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이 지침에 따르면 미국의 팹리스 업체들은 향후에도 미국 소재 파운드리 팹을 중심으로 반도체를 위탁 제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되면 애플, 퀄컴, 인텔 등 주요 제조 업체들은 모두 미국 소재의 팹에서 생산된 반도체 칩만을 쓰게 될 것입니다.

 

 칩스법으로 인해 파운드리 1위 업체인 TSMC의 시장 점유율이 감소되면 자연스럽게 수혜를 입는 것은 2위 업체인 삼성전자 파운드리 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칩스법이 우리나라의 중국 공장 생산과 수출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맞지만 직접적인 규제 대상은 아니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약화시키려면 TSMC 입장에서는 미국 내에 공장을 짓는 등 칩스법 피해를 소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고 사실 미국은 반도체 기술 측면 외에도 대만의 안보 리스크 측면에서도 TSMC 공장을 미국으로 가지고 오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이미 미국과 국내를 포함한 Fab 증설 투자를 연이어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받는 악영향?

 그럼 칩스법으로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는 얼마나 될까요? 사실상 규제이기 때문에 모든 것에서 이득을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칩스법으로 인해 한국의 대중 수출이 줄어 경제 규모가 심각하다는 우려는 생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의 주 수입원은 파운드리가 아니라 메모리인데 세계적으로 메모리는 미국의 마이크론과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주요 생산 업체입니다.

 

 중국 내에서도 YMTC나 CXMT 등의 업체들이 메모리를 생산하고는 있으나 아직 기술적으로 더 성숙해 보이며 결과적으로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미국 장비들의 수입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메모리 수입의 선택지는 여전히 한국밖에 없을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물론 다를 수 있습니다. 중국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서 자체 시장력을 확보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반도체라는 것이 그냥 빵 만드는 것은 아니니까요.

 

 칩스법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좋은 선택과 물살을 타서 더욱 선도적인 반도체 기술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관련 기사와 함께 읽으면 좋은 글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byline.network/2023/02/28-282/

 

“미 칩스법, 오히려 한국에 이득될 수도” - Byline Network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반도체 지원법, 일명 ‘칩스법(CHIPS Act)’을 제정한 가운데,...

byline.network

2023.03.26 - [반도체 이야기] - 미국 반도체지원법 (CHIPS Act) 가드레일 규정과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미국 반도체지원법 (CHIPS Act) 가드레일 규정과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즐거운 주말입니다. 벌써 봄꽃이 피고있어서 저는 이번 주 이천 산수유 꽃 축제에 들러 꽃구경도 하고 산수유 막걸리도 한 병 사왔습니다. 꽃 축제 다녀온 이야기도 쓰면 좋겠는데

spark104.com

 

 

 

댓글